각종 정보

(독서후기) 진짜 하루만에 이해하는 해운 조선 산업

육두만(하루에 육을 두 번 만나자) 2025. 7. 29. 06:44
728x90
반응형

해운산업의 기초지식부터 조선산업이 나가야 할 방향까지 기초부터 투자의 방향까지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주는 책입니다.
설명과 함께 많은 그림도 삽입되어 이해도가 더 올라갔습니다.
또한 각 장의 마지막에는 최종 요점정리 식으로 정리되어 복습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마치 해운조선 산업 교과서를 보는 것 같습니다.
 
상선과 상선 외의 선박의 분류와 세계각국의 항로에 대한 내용도 재미가 있었습니다.
도버해협, 말라카 해협, 호르무즈해협, 수에즈운하와 파나마운하의 위치를 통해 지정학적으로 중요함을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특히 파나마운하의 경우 바닷물이 아닌 담수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환경적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종별 분류에서는 벌크선, 탱커선, 컨테이너선, LPG선, LNG선, 차량운반선의 각 모양과 특성에 대해서도 공부합니다.
투자에 있어 중요한 해운임 지수에서는 중요한 지수를 통해 앞으로의 해운업과 조선업의 방향성을 알 수 있습니다.
BDI만 알고 있었는데 컨테이너 관련 지수, 탱커선 지수, 가스운반선 지수도 확인했습니다.
 

파트 2에서는 해운산업의 메커니즘을 설명합니다.
해운산업은 사이클 산업일 수밖에 없는 근거와 시장지표와 최근까지의 슈퍼사이클 사례에 대해서도 시기별로 설명을 해줍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오랫동안 해운업을 영휘했던 한진해운, 현대상선 등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현대상선은 HMM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만큼 오랜 기간 어려운 현실이었습니다.
코로나 이후로 다시 활황기를 맞으며 해운산업이 기지개를 켜고 있습니다.
앞으로 IMO 환경규제와 탄소배출권 거래, 친환경 선박 등이 주요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파트 4에서는 조선산업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조선사의 수칙영향 요인과 선박의 발주 절차과정, 선박 건조과정 등이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주요 조선소인 HD현대,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보다 관심 있게 본 것은 주요 기자재 납품업체였습니다.
테크 하우스, 크레인, 엔진, 탱크, 위성통신 등 주요 기자재를 납품하는 회사들은 조선주 투자를 해보지 않은 저로서는 생소했습니다.
현재 중국이 전체 선박수주 물량에서 앞서갑니다.
우리나라는 LPG와 LNG 선박에서 수주량이 앞서가는 정도입니다.
선박엔진은 HD현대가 40%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이런 분야에서도 중국의 추격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만치 않은 여건 속에서 대한민국 조선산업이 더욱 파이팅 하기를 기원합니다.
쉽고 재미있고 현재의 해운조선산업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 책입니다.
 

진짜 하루만에 이해하는 해운·조선 산업
전 세계 교역량의 80% 이상이 바닷길을 통해 운송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방대한 해상 운송을 가능하게 하는 산업이 바로 해운 산업과 조선 산업입니다. 해운 산업은 상품과 자원을 실어 나르며 세계를 연결하고, 조선 산업은 거대한 선박을 건조하여 해운 산업을 뒷받침합니다. 이처럼 해운·조선 산업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세계 경제를 잇는 동맥과도 같습니다.  특히, 한국 경제에서 해운·조선 산업은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한국은 자원이 부족
저자
김성훈, 엄성희
출판
티더블유아이지
출판일
2025.06.23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