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정보

한국 핵 잠수함 건조 승인 관련 수혜 예상 섹터 및 주식

육두만(하루에 육을 두 번 만나자) 2025. 10. 30. 08:09
728x90
반응형

APEC회담을 위해 우리나라에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 건조를 승인했다고 밝히면서, 이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는 국내 주식 섹터가 어떤것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수혜가 예상되는 섹터는 주로 방위산업(방산)조선업입니다. 특히 잠수함 건조 및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1. 방위산업(방산) 및 조선업 섹터

핵잠수함 건조는 대규모의 특수선 건조 사업이자 첨단 기술이 집약되어있는 방위산업 프로젝트입니다.
 - 잠수함 건조 및 설계: 실제로 잠수함 건조 경험과 기술력을 가진 조선업체가 핵심 수혜주입니다.
    1. 한화오션: 국내 대표적인 잠수함 건조 업체 중 하나로, 특수선(잠수함, 구축함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미국 필리조선소(Hanwha Philly Shipyard)를 한화그룹이 인수한 이력 또한 관련 수혜 기대감을 높이는 요인입니다.
   2. HD현대중공업: 역시 잠수함 건조 경험과 기술력을 보유한 대형 조선업체로, 특수선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잠수함 관련 부품 및 시스템: 잠수함의 핵심 장비나 부품을 공급하는 기업들도 간접적인 수혜가능 종목들입니다.
  1. 대양전기공업 : 함정용 조명, 배전반 등 전기 장비를 공급합니다.
  2. 엔케이 : 잠수함 등에 필요한 소화 장비 및 고압가스 관련 설비를 공급합니다.
  3. 삼영엠텍 : 선박 엔진 구조부품 등 함정 동력 계통에 간접적으로 부품을 공급합니다.


2. 에너지 및 원자력 관련 섹터

(잠재적 수혜)

핵추진 잠수함은 원자력 발전 기술핵연료의 공급이 필수적입니다. 비록 당장 직접적인 수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관련 기술 확보 및 협력이 중요해질 수 있습니다.
 - 핵연료 및 원자력 기술: 핵잠수함용 소형 원자로 설계 및 핵연료 관련 기술 협의에 따라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잠재적으로 수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한국전력기술, 두산에너빌리티 등 원전 관련 기업들이 해당 기술에 대한 관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료전지 및 추진체: 잠수함에 탑재되는 특수 동력 시스템 관련 기업도 주목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